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바로 그 뒤따름과 노난에의 동참에 활이 있다고 하는 주님의 약속이다. 그러하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가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신앙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실존적 결단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명령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우리가 십자가를 이렇게 이
예수의 기적들이 많다 예수의 교훈들이 길다
한번의 유월절이 언급 3,4번의 유월절 언급
요한복음의 저자와 기록시기
1) 요한복음을 누가 썼을까?
*사도 요한
-저자이름이 직접 나타나지는 않는다.
*복음서 자체의 증언
-저자의 자기 지칭 : "이 일을 증거하고 이 일을 기록한 자가 이 사
초엽의 유럽인들은 영적으로 신앙심이 매우 고양되어 있었다. 왜냐하면 이들은 날마다 죽음의 기로 앞에 떨고 있었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전쟁, 기아와 홍수, 한 번 걸렸다 하면 바로 죽음으로 이어지고 마는 저주의 흑사병, 어린아이들의 조기사산과 같은 죽음의 그림자는 도처에 산재하고 있었다.
신앙인들은 기독교 선교가 현재 근본적인 위기 가운데 있으며 하나님께서 교회에 부여하신 본연의 의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독교 선교의 목표와 복음의 내용은 사도들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행위에서 찾아야 하며 성서를 바탕으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주어지는 영원한 구원을 선포하는
종주국과 속국 또는 휘하 봉건제후의 복종과 불복종관계를 계약의 형식으로 표현한 일종의 국제간의 보호조약으로 히브리 계약개념과는 그 정신과 성격에 있어 판이하다. 고대 히브리 민족은 어원적으로 종교적인 의미가 아닌 일반적인 법률용어에서 이 계약이라는 말을 차용했을 따름이며 성서를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Ⅰ. 서론
사도 바울의 갈라디아서는 율법문제로 인하여 복음을 놓쳐버린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십자가의 복음에 기초하여 성령에 의한 성숙한 신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쓴 서신이다. 당시의 유대 그리스도교인들은 예수의 12제자가 아닌 바울이 전한 복음은 진정한 복음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들의 주
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신앙과 사상을 살필 수 있는 소중한 문헌으로서 내용을 보건대 이 때 이벽은 이미 천주교 교리를 믿고 신앙으로 섬기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성래,『정약전의 십계명가와 이벽의 천주공경가』2, 『전망』, 1973,159쪽.
이렇게 이미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 영혼의 불멸성과 그리스도교적 윤리를 마음
따름이다. 성서의 신 그리고 성서의 구원을 바라다 볼 수 없는 사람은 점차 그리고 엄청난 규모로 자신들이 기성화(旣成靴; ready made) 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아주 정확하고 환원적인 차원들에서 자신의 편협한 마음에 적합하게 자신들을 바라보고자 할 것이다.
정신(精神; spirit)의 유연성(柔軟性)이